서적 정리/DirectX11을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33.렌더링 파이프라인의 개요
민돌이2
2022. 1. 21. 02:49
3차원 장면의 기하학적 서술과 가상 카메라의 위치 및 방향이 주어졌다고 할 때, 렌더링 파이프라인(rendering pipeline)은 현재 가상 카메라에 비친 3차원 장면의 모습에 근거해서 2차원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단계(stage)들 전체를 말한다.
위 그림은 렌더링 파이프라인을 구성하는 단계들을 순서대로 나타낸 것이다. CPU 자원 메모리 풀에서 파이프라인의 단계로 가는 화살표는 그 단계가 자원을 입력으로 사용할 수 있음을 뜻하고, 단계에서 자원으로 가는 화살표는 그 단계가 GPU 자원에 자료를 기록할 수 있음을 뜻한다.
책에는 쓰여 있지 않지만, 파이프라인 단계들 중 사각형은 프로그래머가 코딩할 수 없는 단계이다.
또한 입력 조립기(IA) -> 정점 셰이더(VS) -> 레스터화기(RS) -> 픽셀 셰이더(PS) -> 출력 병합기(OS)는 필수로 거쳐야 하고 나머지는 부가적인 파이프라인 단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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