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유니온을 하겠다고 마음 먹은 순간 메이플M은 반드시 키워야 함. 120까지면 4칸이므로 상당히 꿀이고 매일 10분 이하로 마일리지도 700원 받을 수 있어서 좋음.
나는 유니온 6천부터 시작해서 유니온 육성할 땐 유니온 점령 배치를 우선순위 기준으로 크리티컬 확률 100%까지 필요한 만큼 크리티컬 확률, 경험치 획득량, 크리티컬 대미지, 나머지를 일반 대미지에 뒀음.
처음 부터 200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40캐릭 140부터 찍고 6천을 만든 다음 200작하는게 좋음.
템 세팅은 한 캐릭당 평균적으로 6~7천 메소 들어가고, 3~4천 메소 정도 회수함.
펫은 필수이며, 자동 버프 스킬는 필수이나, 자동 HP 물약은 상황보고 사도 됨.
버닝은 크게 신경안쓰지만 180부터는 채널 조금만 돌아도 높은 버닝 찾을 수 있어서 180부터는 버닝 9~10에서 사냥함.
하이퍼 스탯은 일반 대미지, 대미지 2개만 찍음. 일반 대미지가 6레벨 부터 4%씩 오르므로 일반 대미지 우선 찍음.
링크 스킬은 아래 이미지 사용
필수 링크 스킬은 메르세데스, 아란, 에반. 유니온으로 크확 100%가 안되면 파이렛 블레스 포기하고, 모험가 궁수 3개 추가해서 100%맞춤.
도핑은 경뿌, 경쿠, 익스트림 골드 사용. 10레벨 경뿌는 몬스터라이프에서 고확 대기하고 찾기도 하지만 귀찮으면 사기도 하고 보스에서 먹기도함. 경쿠는 유니온 상점 이용.
저레벨 때 사냥하면서 먹은 무기는 버리지말고 보관해야함. 특히 호영, 카데나 같은 신직업은 상점에서 무기 못구함. 작 대충 100% 떡작해도 저레벨 원킬 컷 난이도가 달라짐.
템 세팅
유니온 코인수급을 위해서 200찍고 유기후에도 스타포스 140이 되도록 맞춤.
기본적으로 일요일 주문의 흔적 확률업으로 70% 떡작해서 사용함.
초반엔 파프니르 세트를 사용했으나 파프니르보단 약하지만 가격도 저렴하고 높은 추옵을 쓸 수 있는 네크로 세트 사용. 상하의가 아니고 한벌옷이기 때문에 스타포스 올리기 저렴하고, 지구방위본부를 제외하고 원킬이라 차이가 없음.
잠재는 신경안쓰나 원킬이 안나올때 엠블렘 무기 순으로 윗잠 공6퍼 맞춤.
벨트는 교환 가능으로 따로 제작하여 스탯 별로 9% 만들어서 사용함.
장비 추옵중 한 개는 착용 레벨 감소 - 30 있으면 좀 더 수월함.
사냥터
저레벨 때 드랍한 무기 버리지 말고 보관하는 것 잊지 말기. 룬은 지속시간이 남았을 경우 20레벨을 제외하고 자리이동하지 않고 룬 지속시간끝까지 사냥함.
일리움은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aplestory&no=8778253
10레벨 ~ 30레벨(필수인 직업만)
직업 퀘스트
10레벨 ~ 20레벨(룬 먹을 수 있어서 굉장히 빠름)
새비지터미널 - 들개들의 싸움터 1
21레벨 ~ 30레벨(들개들의 싸움터에서 룬먹은게 아직 안끝났을텐데 텔레포트 없으면 들개들의 싸움터에서 사냥)
새비지터미널 - Mr. 해저드의 구역 1
30레벨 ~ 62레벨(보유 메소 없으면 테마 던전 3개함. 숙달되면 하나당 20분 안걸림, 메소가 넉넉하면 골드비치만 하고 나오면 41레벨 됨)
테마던전 - 골드비치 리조트, 요정학원 엘리넬, 리에나 해협
(비밀의 숲 엘로딘은 텍스트도 많고 왔다갔다가 많아서 안함)
41레벨 ~ 55레벨(10레벨 때 먹은 룬 쿨타임 끝남. 51때 하늘계단 3가도 되지만 원킬 잘안나서 그냥 55찍음)
슬리피우드 - 조용한 습지(윗점이 안좋은 직업인 경우)
슬리피우드 - 빛이 들지 않는 곳(1층에서 2층 올라 갈 수 있는 직업인 경우)
55레벨 ~ 69레벨(지형이 직업빨을 타서 짜증 유발)
오르비스 - 하늘계단 3
69레벨 ~ 79레벨(이전에 직업 무기를 먹으면 원젠 컷이 편하므로 버리지 말자)
아리안트 - 사헬지대 3(원젠 컷이 가능한 경우)
아리안트 - 잠자는 사막(사헬지대 3 원젠 컷이 불가능한 경우)
79레벨 ~ 91레벨(90레벨 퀘스트 인증키 퀘스트 직전까지 깨고, 바로 이동 조건 250마리 잡고 이동)
마가티아 - 관계자 외 출입금지
91레벨 ~ 95레벨(5성 벨트 착용. 착감 -30 장비 준비 되어 있으면 착용)
리프레 - 하늘둥지 2(★5)
95레벨 ~ 103레벨(룬 지속 시간 끝나고 4차하기. 100레벨 눈 장식 착용. 착감 -30 + 길드 스타포스 15성이 있는 경우)
루디브리엄 - 장난감공장<1공정> 전맵
(불독을 제외하고는 장난감 공정 <1구역> 전 맵 이동하면서 사냥함)
불독 : 루디브리엄 - 장난감공장<1공정>3구역
95레벨 ~ 110레벨(룬 지속 시간 끝나고 4차하기. 100레벨 눈 장식 착용. 착감 -30 + 길드 스타포스 15성이 없는 경우)
루디브리엄 - 장난감공장<1공정> 전맵
(불독을 제외하고는 장난감 공정 <1구역> 전 맵 이동하면서 사냥함)
불독 : 루디브리엄 - 장난감공장<1공정>3구역
110레벨 ~ 120레벨(이피아 장신구 및 보스 장신구 착용)
루디브리엄 - 삐뚫어진 시간(★26)
120레벨 ~ 130레벨(네크로 세트, 망토 착용. 텔레포트가 있는 경우 바로 이동 조건 400마리 잡고 엘나스 - 시련의 동굴3(★55)으로)
루디브리엄 - 잊혀진 회랑(★28)
130레벨 ~ 140레벨(보스 장신구 뱃지 착용)
엘나스 - 시련의 동굴3(★55)
140레벨 ~ 160레벨(직업 약한 경우 165까지 사냥. 140 초반에는 2킬 날 수 있으나, 하이퍼 스탯 조금 찍으면 금방 원킬남)
커닝타워 - 2층 카페 <4>(★80)
160레벨 ~ 180레벨(160초반에는 레벨 반감 때문에 어쩔수없이 약함. 5킬 이상이면 커닝 타워에서 165찍고 지구방위본부 퀘스트로 168찍고 사냥)
지구방위본부 - 복도 H01(★140)
(메르세데스, 에반 : 지구방위본부 - H02 ~ H03(★140))
180레벨 ~ 200레벨(190부터 헤이븐 멍청이 퀘스트 가능. 199레벨 기준으로 85%정도 오르는데 극성비 처럼 1업 개념이 아니라 고정된 경험치이므로 경뿌 기다릴때 그냥 함)
황혼의 페리온 - 뜨거운 협곡(2층 올라가기 편한 직업인 경우)
황혼의 페리온 - 타오르는 바위 언덕(뜨거운 협곡 2층 올라가기 힘든 직업인 경우. 1층 오른쪽 -> 왼쪽 -> 포탈 -> 2층 왼쪽 -> 오른쪽)
(메르세데스는 185찍고 여우골짜기 - 여우숲 윗길3)
직업별 후기
기본적으로 전직업 140이상이나, 비숍, 팬텀, 루미너스, 시그너스는 후기 없음.
비숍 : 이미 육성
팬텀, 루미너스 : 익성비 예정
모험가
1.히어로(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STR 증가, 필요 크확 : 75%, 재미 : 中)
장점 : 플래시 슬래시로 2층 올라가기 편함. 엘몹 아주 잘잡음. y축 걱정 없음.
단점 : 없음
후기 : 레이지 업라이징, 오라 블레이드, 인사이팅덕에 y축 걱정없는 유일한 모험가 전사였음. 기동성도 플래시 슬래시로 전사치고 양호하고 윗점이 없어도 됨. 리마스터 테섭 시기에 레이징 블로우 y축이 웃음벨이였는데 200까지 찍는데는 하자 없었음. 꽉 찬 육각형 느낌.
2.팔라딘(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 필요 크확 : 53%, 재미 : 下)
장점 : 물약값 x.
단점 : 사냥 주력기 범위에 하자가 있음. 윗점이 스킬임.
후기 : 경험치 포기하면 생츄어리 동꼽 사냥 가능.
3.다크나이트(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HP 증가, 필요 크확 : 45%, 재미 : 中)
장점 : 낮은 원킬 컷. 짧은 쿨 범위기가 2개 있어 편함. 은근 준수한 y축.
단점 : 윗점이 스킬임. 더블점프 후 임페일을 쓰면 더블점프 한 지점 기준으로 임페일 판정인거 같아서 답답할 수 있음.
후기 : 현 메이플 최고 뻥스공 같은데 그냥 쌤. 스킬 이펙트도 이쁘고, 사냥 주력기 범위도 준수함. 전체적으로 덜 찬 육각형 느낌. 하이퍼 스킬 찍으면 크확 75%.
4.아크메이지(불,독)(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MP 증가, 필요 크확 : 65%, 재미 : 下)
장점 : 제자리 사냥 가능. 넷플릭스 잘 고르면 최고.
단점 : 재미 없음. 텔레포트. 스킬 이펙트도 안이쁘고 재미 없음. 타격감이 없음
후기 : 장난감공장<1공정>3구역, 지방본H01처럼 사냥터만 잘 고르면 제자리 사냥이 가능한 구간이 있다. 제자리 사냥에 타격감이 없어서 재미가 없었음. 뭘 보면서 해야할지 고르는게 힘들었음.
5.아크메이지(썬,콜)(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INT 증가, 필요 크확 : 65%, 재미 : 下)
장점 : 말도 안되게 넓은 체라.
단점 : 텔레포트. 체라 전이가 지 맘대로 여서 뇌빼기 하면 몹 흘림.
후기 : 사기라고 해서 기대했는데 생각보다 별로였음. 체라 전이가 아주 지맘대로라서 은근 스트레스 받음.
6.비숍(육성 난이도 : ,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INT증가, 필요 크확 : 25%, 재미 : )
7.보우마스터(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中, 유니온 효과 : DEX 증가, 필요 크확 : 31%, 재미 : 上)
장점 : 재미있음. 볼트 플로우로 원젠 컷이 쉬움. 플래시 미라주가 쌔서 맵 장악력이 준수함
단점 : 없음.
후기 : 폭시는 리마스터 이전이 더 이쁜거 같음. x축이 신궁에 비해 짧고 더블점프여서 답답할 수 있으나 플래시 미라주가 알아서 잡아주니 아무 문제 없음.
8.신궁(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中, 유니온 효과 : 크리티컬 확률 증가, 필요 크확 : 31%, 재미 : 中)
장점 : 훌륭한 x축. 볼트 플로우로 원젠 컷이 쉬움. 스나이핑이 쌔서 엘몹 잘 잡음.
단점 : 4타 마다 피어싱, 스나이핑이 강화되는데, 빌드가 강요되는 경우가 있음.
후기 : 리마스터를 아주 잘 받은 직업이라 생각듬. 사냥이 답답할 줄 알았는데 무난했음. 4타 마다 강화되는 스킬 덕에 나름 범위도 훌륭하지만 y축을 위해서 정해진 곳에 사용을 강요받음.
9.패스파인더(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中, 유니온 효과 : DEX 증가, 필요 크확 : 21%, 재미 : 中)
장점 : 아주 준수한 범위. 기본 크확이 높음. 스킬이 이뻐서 보는 맛이 있음.
단점 : 원킬이 안나면 몹을 밀어버려서 짜증남.
후기 : 문양을 계속 바꿔줘야 하기 때문에 카디널 블래스트와 카디널 디스차지를 매크로에 두고 사냥해야함. 에이션트 엑스트라가 문양마다 스킬이 달라져서 블래스트와 디스차지 순서를 바꿔서 매크로 한개 더 사용했음.
10.나이트로드(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크리티컬 확률 증가, 필요 크확 : 25%, 재미 : 中)
장점 : 후딜이 거의 없어 답답하지 않음. 트리플점프. 페이크, 퍼지 에어리어덕에 포션값이 덜듬. 닼사덕에 잠수하기 좋음.
단점 : 은근 답답함을 느끼는 쇼다운 범위.
후기 : 쇼다운의 범위가 너무 정확하다 라는 느낌을 받음. 마크 덕에 몹이 모이긴 하지만 메익보단 마크 집중도가 좋다고 해야하나 몹모이는 수가 적단 느낌 받음. 베놈에 몹이 죽진 않아 원킬 안나면 거슬림.
11.섀도어(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LUK 증가, 필요 크확 : 45%, 재미 : 上)
장점 : 재미있음. 후딜이 거의 없어 답답하지 않음. 메익 덕분에 몹들이 알아서 모여있어서 편함. 트리플 점프. 닼사덕에 잠수하기 좋음.
단점 : 아쉬운 범위. 딜레이가 긴 보스기.
후기 : 범위가 아쉽다고 하지만 기동성이 좋아서 불편함은 없었음. 암메암메 같은 보스 딜사이클이 있는거 같은데 연습하기도 알아보기도 귀찮아서 그런지 보스기 후딜레이가 답답하여 엘몹잡기 귀찮음. 메익 원킬은 절대 안나지만 몹들이 알아서 모여있어서 경험치바 올라가는거 보는 재미가 쏠쏠함.
12.듀얼블레이드(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LUK 증가, 필요 크확 : 60%, 재미 : 下)
장점 : 후딜이 거의 없어 답답하지 않음. 닼사덕에 잠수하기 좋음.
단점 : 아주 높은 원킬 컷. 사냥기 범위에 하자가 있음. 심지어 -y축도 없음. 윗점이 스킬인데 심지어 방향키 위키 눌러야 윗점다워서 아주 불편함. 초반 스킬 배우기 위해서 직업 전용 퀘스트해야하는데 귀찮음.
후기 : 5차부터 사냥은 좋아보이는데 4차 기준으로 아주 쓰레기. 유일하게 네크로 무기, 보조에서 파프니르로 올려줬는데도 원킬 잘안남. worst5 안에 들어감.
13.바이퍼(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下: , 유니온 효과 : STR 증가, 필요 크확 : 60%, 재미 : 中)
장점 : 스킬 이펙트가 시원함. 타임리프로 주사위6 뽑기 쉬움.
단점 : 살짝 아쉬운 x축.
후기 : 딱 평균적이다 라고 느낌. 의외로 4차 사냥기의 y축이 있어서 지방본H01 2층사냥이 가능해서 편했음.
14.캡틴(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소환수 지속 시간 증가, 필요 크확 : 25%, 재미 : 上)
장점 : 재미있음. 소환수로 인해 맵 장악력 좋음. 딜레이가 짧아 답답하지 않음.
단점 : 없음
후기 : 모험가 리마스터 최대 수혜자라고 생각함. 지방본H01에서 2층 사냥이 가능해서 편했음. 배틀쉽 봄버, 시즈 봄버 덕에 구석 몹까지 잘잡음. 서먼 크루도 똑똑하고 범위도 좋고 쌔서 사냥이 재밌고 편함. 배틀쉽 봄버를 뽑은 상태에서 사인 오브 봄바드 자동 모드 키고, 컨티뉴얼 에이밍 쏘면 집중 포격하는데 엘몹잡는 재미까지 있음.
15.캐논슈터(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STR 증가, 필요 크확 : 55%, 재미 : 中)
장점 : 훌륭한 x축. 타격감이 있음. 낮은 원킬 컷.
단점 : y축에 엄청난 하자가 있음. 타격감이 있는 만큼 후딜레이가 김. y축 하자가 있어 뇌빼기가 쉽지않음.
후기 : y축이 조금만 괜찮았더라도 좋았을 직업. 사냥터도 따로 선별해서 나름 빌드짜서 했음. 180레벨부터 황혼의 페리온에서 버려진 발굴지역 4에서 사냥함. 위 포탈에서 시작해서 내려가면서 바주카쏘고 아래 포탈타고 반복
시그너스
16.소울 마스터(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HP 증가, 필요 크확 : 50% , 재미 : 中)
장점 : 타격감 있음. 준수한 범위기.
단점 :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Idle 모션.
후기 : 모든게 무난한 직업인데 Idle 모션을 이해할 수 없다. 리마스터 되면 이 모션은 없앨 것 같다. 작은 육각형 느낌.
17.플레임위자드(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INT 증가, 필요 크확 : 65%, 재미 : 下)
장점 : 마법사이지만, 텔레포트가 아닌 더블점프
단점 : 주스킬인 오비탈의 y축 범위가 안타깝고 너무 직관적이다. 140에 하이퍼 스킬 패시브로 사거리 늘리기 전까지 답답함. 오비탈 날리느랴 손도 바쁘고, 텔레포트 심는것도 답답함.
후기 : 5차부터 진짜라고 하는데, 220까지 키울 예정이라 5차 전직을 했음에도 안좋다고 느낌. 한비탈, 반비탈컷으로 나누던데 자본이 없다면 한비탈도 힘들어서 사냥도 힘듬.
18.윈드브레이커(육성 난이도 下: ,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DEX 증가, 필요 크확 : 40%, 재미 : 上)
장점 : 투명도 설정을 올리게 하는 화려한 스킬이펙트. 준수한 원킬컷. 5차이후로 사냥터에 따라 제자리사냥 가능
단점 : 하울링 게일이 젠타이밍 안맞추면 되돌아와서 맵끝까지 안갈 수 있음. 페어리턴 원킬이 안나면 몹이 밀려서 짜증남.
후기 : 시그너스 중 제일 재밌다. 200까지 무난하게 키울 수 있고, 5차 이후로 사냥이 달라진다. 맵이 작은 경우 하울링 게일과 볼텍스 스피어로 제자리사냥이 가능하고, 원킬은 아니여도 원젠컷이 무난함.
19.나이트워커(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LUK 증가, 필요 크확 : 60%, 재미 : 上)
장점 :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y축.
단점 : 애매한 원젠컷. 공격 스킬 모션이 길어서 그런지 이동이 안될 때가 있음.
후기 : 메이플 내에서 유니크한 사냥경험이다. y축은 사출기에 전부 맡기고 1층에서만 요리조리 다니면 전부다 잡아주는게 재밋고 신선함. 은근히 사출기 날라다니는거 보는 재미가 있음.
20.스트라이커(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STR 증가, 필요 크확 : 65%, 재미 : 上)
장점 : 스킬 캔슬 패치 이후 장난감 그 자체. 캔슬때매 후딜 없다는 느낌. 낮은 원킬 컷. 준수한 맵 장악력.
단점 : 답없는 -y축. 손 아플 수 있음.
후기 : 주력기인 벽력 스킬 판정이 후해서 y축은 문제 없으나 -y축은 답이 없다. 2차 때는 회축 -> 파도 연계, 3차 때는 승천 -> 뇌성연계면 원젠 컷이 가능하고, 4차 때는 벽력 -> 파도로 사냥하면 됨. 벽력이 캔슬되서 딜이 안들어가나 싶지만 전부다 들어가는 것 같다. 손가락을 혹사 시킬수록 장난감 성능이 좋아짐.
21.미하일(육성 난이도 : ,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HP 증가, 필요 크확 : 60%, 재미 : )
레지스탕스
22.블래스터(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방어율 무시 증가, 필요 크확 : 35%, 재미 : 下)
장점 : 없음.
단점 : 주력기 범위에 하자가 있음. 캔슬 직업이라고 하는데 귀찮기도 하고 캔슬하면 새벽에 육성 불가.
후기 : 사냥이 아주 답답해서 140찍고 익성비로 찍음. 유니온 효과는 또 괜찮아서 익성비 1순위.
23.배틀메이지(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INT 증가, 필요 크확 : 60%, 재미 : 上)
장점 : 재미있음. 텔레포트 답답하지 않음. 스킬이 이쁨. 낮은 원킬 컷.
단점 : 주력기 범위에 하자있음. 특히 y축이 심각함.
후기 : 텔레포트 직업인데도 불구하고 답답하지 않은 유일한 직업이였음. 지방본H01에서 아주 구데기스러운데 3층을 데스가 다잡아줘서 이상하게 할만했음. 주력기 + 텔레포트 후딜이 아예 없는 느낌이라 답답하지 않고, 보스도 위키 + 텔포 + 피니쉬 블로우 쓰는 재미가 있음. 예상외로 정말 재미있음.
24.와일드헌터(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확률적 데미지 증가, 필요 크확 : 27%, 재미 : 下)
장점 : 재규어타고 이동하면서 발칸쏘니 뇌빼기 가능. 화이트 히트 러쉬로 2층 올라가기 편함
단점 : 재미 없음. 높은 원킬 컷. 소환수도 쿨은 있고 지속시간은 짧아서 귀찮음. 특히 어시스턴스 헌팅 유닛 때문에 섭챈 아주 힘듬.
후기 : 발칸 사냥하므로 원킬이 안나면 사냥이 답답함. 재미도 없어서 PageDown에 발칸 두고 한 손 사냥하면서 넷플릭스 보고 키웠음. 와일드발칸 Type-P 이게 사냥기로 쓰라고 만든 것 같은데 마나 빨아먹는 거머리임. 그나마 직업 특색이라고 생각해보면 재규어 내려서 재규어랑 보스도 때리고, 백스텝 기능이 있어서 딜누수 없이 보스 때릴 수 있음.
25.메카닉(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버프 지속 시간 증가, 필요 크확 : 65%(탱크 35%), 재미 : 下)
장점 : 160까지 호밍사냥만 재밌음.
단점 : 160이후 부터 재미 없음. 아주 높은 원킬 컷. 뇌빼기 절대 불가.
후기 : 현 메이플 최악의 직업. 부정적 경험을 시키고 싶다면 메카닉시키면 됨. 윗점이 답답하다고 하나 텔레포트 설치기도 있고 다른 짧은 윗점도 있어서 불편하다고는 못하겠음. 멋도 없고 딜도 약하고 후딜도 길고 전체적으로 육각형이 반지름 0.000001인 원에 수렴한 느낌. 소환수를 깔아야 로봇마스터리로 대미지가 올라가는데, 소환수 설치 딜레이도 길고, 4차까지 최대 5개 전부다 깔아도 약함. 지속시간도 짧음. 소위 전기줄이라고 부르는 마그네틱 필드는 3개 일일히 모두 깔아야하는데 부정적 경험을 주는 주요 원인. 귀찮아서 아래 키로 한 번에 깔면 쓸모도 없음. worst5 안에 들어감.
26.제논(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中, 유니온 효과 : 올스탯 증가, 필요 크확 : 55%, 재미 : 上)
장점 : 재미있음. 주력기 범위 훌륭함. 트리플 점프. 2층 올라가기 편함. 기본 성형, 헤어가 이쁨.
단점 : 템맞출 때 신경 좀 더 써야함. 주력기 후딜레이가 있음. 오파츠 코드 주기적으로 사용해야함.
후기 : 주력기 모드 바꿔가면서 하는 재미와 타수가 빵빵해서 타격감이 있음. 템셋에 올스탯욕심이 생겨서 신경 더 쓰게 되는데 사냥도 캐릭 외형도 괜찮아서 만족. 트리플 점프덕에 답답하지 않고 민첩하단 느낌 받음. 퍼지롭 매스커레이드 : 포격이 사냥기라고 착각할 수 있는데 포격보단 폭격모드가 후딜레이는 있어도 범위도 더 넓고 딜도 더 쌔서 폭격 사냥하는게 편함.
27.데몬슬레이어(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상태 이상 내성 증가, 필요 크확 : 0%, 재미 : 中)
장점 : 준수한 범위의 사냥기. 스킬에 크리티컬 확률 보정으로 신경안써도 됨. 낮은 원킬 컷. 물약값 x.
단점 : 데몬 익스플로젼이 1타, 2타로 나뉘어 있어서 익숙해지기 전엔 흘릴 경우가 생김. 주력기 후딜레이가 있는 편임.
후기 : 낭만이 있는 직업임. 그래서 내 본캐로 키우고 있음. 5차 스킬 이펙트 하나는 원탑이라고 생각함. 글라이딩이 익숙하지 않다면 잠금이 가능하므로 문제되지 않음. 스킬 판정은 후한 편이라 맵 장악력이 좋아 육성 난이도는 매우 낮다고 생각함. 필수 캐릭들 전부다 했으면 먼저 키워도 나쁘지 않음.
28.데몬어벤져(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보스 공격력 증가, 필요 크확 : 75%, 재미 : 下)
장점 : 낮은 원킬 컷. 물약값 x. 짧은 쿨의 범위기가 있어서 사냥도 나름 준수함.
단점 : 재미 없음. 타수가 적어서 그런지 타격감이 없음. 릴리즈 오버로드 주기적으로 사용해야함. 실드 체이싱 후딜이 너무 김.
후기 : 실드 체이싱이 두 개만 나와서 동꼽도 애매하고 주력기 범위도 애매함. 딜은 쌘편임. 한쪽이 찌그러진 육각형 느낌.
영웅
29.메르세데스(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재사용 시간 감소, 필요 크확 : 40%, 재미 : 上)
장점 : 재미있음. 낮은 원킬 컷. 체공 연계 스킬이 타격감이 있음. 훌륭한 범위.
단점 : 체공 연계 때문에 손가락 아픔. 새벽에 육성 불가. 포션값 많이듬.
후기 : 약한줄 알았는데 아니였음. 이슈타르의 링 사냥 비효율적이고, 연계기를 사용해서 사냥하는데 연계기 딜이 아주 쌤. 160이전까지는 더블점프 + 리프토네이도로 대충 사냥하면 됨. 포션 안빨고 체공 연계 사냥 사냥터 조건은 가운데 2층이 없는 맵이여야 하는데 나는 160이후 부터 지방본H02, 지방본H03 둘중 한 곳에서 버닝 높은곳에서 180까지 하고 180부터는 여우숲 윗길3에서 하면됨. 공중에서 메소 회수할 때 까지 안내려올 수 있음.
지방본에서 스킬 연계는 중앙에서 조금 더 가서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 토네이도 -> 롤링 문썰트 -> 리프 토네이도 ->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토네이도 -> 래쓰 오브 엔릴) 하고 반대편으로 가서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 토네이도 -> 롤링 문썰트 -> 리프 토네이도 ->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토네이도 -> 래쓰 오브 엔릴) 반복.
여우숲 윗길3에서는 체공 중 층에 안착하지 않게끔 거리 두고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 토네이도 -> 롤링 문썰트 -> 리프 토네이도 ->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토네이도 -> 반대 방향키 + 거스트 다이브) +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 토네이도 -> 롤링 문썰트 -> 리프 토네이도 -> 레전드리 스피어 -> 리프토네이도 -> 반대 방향키 + 거스트 다이브) 반복하면 됨. 왼쪽 4층은 메소 회수할겸 간간히 래쓰 오브엔릴로 잡으면됨
30.아란(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HP 회복 효과, 필요 크확 : 45%, 재미 : 下)
장점 : 낮은 원킬 컷. y축이 생각보다 준수함. 아드레날린 발동 시 사냥이 미쳐날뜀.
단점 : 뇌빼기 절대 불가. 아드레날린 후 현타옴.
후기 : 자쿰 무기가 공속 빠름이라 자쿰 무기 사용해야함(중요). 네크로 무기는 느림이라 체감이 큼. 딜자체는 강한 편이나 체공하고 평타 키다운으로 편한 사냥을 상상했으나 생각보다 빨리 내려오고 몹이 근처에 없으면 체공이 되지않아서 짜증유발함. 그냥 더블점프 + 파이널 블로우랑 별차이 못느낌. 마하의 영역은 범위도 아주 넓고 쌘편이라 좋은 편이고, 아드레날린 발동 때 미쳐날뛰긴 하나 현타가 굉장히 심하게 옴.
31.팬텀(육성 난이도 : ,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메소 획득량 증가, 필요 크확 : 45%, 재미 : )
32.루미너스(육성 난이도 : ,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INT 증가, 필요 크확 : 60%, 재미 : )
33.에반(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上: , 유니온 효과 : MP 회복 효과, 필요 크확 : 50%, 재미 : 上)
장점 : 재미있음. 사냥터에 따라서 제자리 사냥 가능.
단점 : 높은 원킬 컷. 텔레포트. 새벽에 육성 불가. 뇌빼기 불가능.
후기 : 인터넷에서 에반 유니온 사냥터찾아보면 제자리 사냥터 나와서 원젠 컷 자체는 가능하지만 뇌빼기가 불가능함. 스킬을 다양하게 누르기 때문에 타격감이 나름 있음. 하지만 다양하게 누르기 때문에 키보드 소리 때문에 새벽에 육성 불가. 멤브레인 아니면 힘들듯. 아래는 내가 사용했던 키세팅인데 Delete에 매크로는 돌아와 + 마법 잔해로 설정함.
드래곤 스위프트 -> 서클 오브 윈드 -> (돌아와 + 마법 잔해)(매크로) -> 드래곤 다이브 -> 서클 오브 썬더 -> (돌아와 + 마법 잔해)(매크로)-> 드래곤 브래스 -> 서클 오브 어스 -> (돌아와 + 마법 잔해)(매크로) 하면 스킬도 빠방하게 나가서 재미있음. 드래곤 브래스 -> 서클 오브 어스로 한 쪽 몹때리면서 끝나기전 돌아와로 불장판 깔고 드래곤 스위프트 -> 서클 오브 윈드로 마저 마무리하고, 내가 반대쪽 잡으면서 사냥함.
키보드 단축키로 나열하면 a -> s -> Delete-> d -> f -> Delete-> x -> c -> Delete
34.은월(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필요 크확 : 70%, 재미 : 下)
장점 : 없음
단점 : 높은 원킬 컷. 좁은 범위.
후기 : 부정적 경험하기 아주 좋은 직업. 떡잎부터 알아보고 145에서 익성비로 손절 때림. worst5 안에 들어감.
노바
35.카이저(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下, 유니온 효과 : STR 증가, 필요 크확 : 55%, 재미 : 中)
장점 : 자체 로프 스킬. 뇌빼기 가능.
단점 : 소드 스트라이크 판정이 애매해서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함.
후기 : 커맨드로 스킬사용하면 더 쌔진다길래 처음엔 커맨드로 했는데 의미 없으므로 그냥 스킬 단축키 사용함. 스킬 구성이 있을 것은 다 있는데 필요가 없다는 느낌 받음. 윙비트, 페트리파이드, 윌 오브 소드가 있어서 사출기도 있고 설치기도 있네 싶었지만 의미 없음. 3차까진 답답하지만 4차부턴 소드 스트라이크 덕에 나름 괜찮음. 소드 스트라이크가 더블점프 후 어느 지점에 사용했냐에 따라서 1, 2, 3층 다 닿을 수 있고 2개 층만 닿을 수 있어서 처음엔 이런 개같은게 있다 싶었는데 익숙해지니 문제 없고, 뇌빼기도 가능해짐. 나름 멋있는 설정을 갖고 있는데 못 살렸다는 느낌 받음.
36.카인(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DEX 증가, 필요 크확 : 40%, 재미 : 下)
장점 : 훌륭한 범위. 짧은 후 딜레이. 낮은 원킬 컷.
단점 : 재미 없음. 뇌빼기 힘듬.
후기 : 궁수라는 느낌이 안듬. 후 딜레이가 없어서 그런지 타격감이 일절 없음. 스트라이크 애로우로 맬리스 채우고 맬리스를 사용해서 포제션을 사용하는 매커니즘인데 포제션을 사용할때 마다 눌러줘야 하고, 포제션과 같이 들어가는 스킬들이 쿨타임과 n개 소지 스킬이라 뇌빼기가 불가능하진 않으나 힘듬.
37.카데나(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LUK 증가, 필요 크확 : 45%, 재미 : 上)
장점 : 재미있음. 메이플 하는 느낌이 아니라 다른 게임 하는 느낌. 낮은 원킬 컷. 짧은 후딜레이.
단점 : 새벽에 육성 불가능. 4차 이전엔 답답함. 뇌빼기 불가능.
후기 : 단순히 더블점프 + 스킬 이런 단순한 사냥이 아니라 상황에 맞게 스킬을 조합해서 사용하는 재미가 있음. 하지만 생각을 해야하므로 뇌빼기는 불가능. 한 사냥터에 계속 하다보면 빌드가 정착되긴 하지만 재미있어서 빌드는 머리속에서 지워버림. 캔슬로 스킬 넉백을 캔슬할 수 있어 타격감이 있고, 엘몹잡는게 은근 기다려짐.
38.엔젤릭버스터(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DEX 증가, 필요 크확 : 65%, 재미 : 中)
장점 : 낮은 원킬 컷. 트리플 점프. 자체 로프 스킬. 훌륭한 범위. 훌륭한 사출기.
단점 : 집에서만 육성 가능. 4차 어피니티 찍기전 까지 답답함.
후기 : 4차 전직 부터 완전 달라짐. 소울시커 동꼽사냥이 가능하긴 하지만 쿨타임이 없어 동꼽방지 카운팅이 빨라서 의미 없음. 크리티컬 대미지가 높아서 원킬 컷도 낮고 기동성이 아주 좋아서 뇌빼기 사냥이 가능하므로 사냥하는게 나음. 설치기인 슈퍼노바가 60초 쿨에 12초 지속인데 보통 2젠까지 커버하고 아다리 맞으면 3젠까지 커버함. 소울 레조넌스도 60초 쿨인데 y축 범위가 훌륭해서 쓱 쓰고 위층 다잡음. 유니온 캐릭으로는 0티어라고 생각함.
레프
39.아크(육성 난이도 上: ,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STR 증가, 필요 크확 : 45%, 재미 : 中)
장점 : 낮은 원킬 컷. 넓은 범위. 원젠 컷 쉬움. 뇌빼기 가능. 스킬이 시원함.
단점 : 스펙터 ON/OFF. 사냥터마다 빌드 안짜면 원젠 컷 불가능하고 답답함.
후기 : 0차 스킬에 컨택트 카라반이 있는데 나름 꿀이므로 사용하면 좋음. 스칼렛 버프를 유지해야 55%이고 기본 크확은 35%임. 스킬 이펙트는 화려하지만 익숙해지기 전에는 2, 3층 지맘대로 가서 짜증 유발함. 사냥터에 빌드가 정착되면 뇌빼기는 가능하지만 스펙터 모드 관리를 해야함.
40.아델(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中, 유니온 효과 : STR 증가, 필요 크확 : 55%, 재미 : 下)
장점 : 준수한 범위. 준수한 후딜레이. 준수한 딜. 준수함 그자체.
단점 : 재미 없음. 지속적으로 오더 뽑아야함.
후기 : 2년 동안 호아아 위치를 지키고 있었던 직업치고는 무저 무난한 직업이라 느낌. 전형적인 인식만 좋은 개살구 느낌. 무난함 그자체. 타격감이 없어서 재미가 없었고, 오더도 뽑고는 있지만 사출기라고 하기엔 애매하다고 느낌. 중간 사이즈의 육각형 느낌.
41.일리움(육성 난이도 : 下,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INT 증가, 필요 크확 : 55%, 재미 : 中)
장점 : 낮은 원킬 컷. 대부분 사냥터에서 동꼽 사냥 가능. 뇌빼기 연습조차 안되는 직업.
단점 : 스토리 퀘스트가 필수인데 너무 이동을 많이해서 짜증 유발. 포션값 많이듬.
후기 : 자벨린 + 오브를 매크로 두고 사냥터에서 크리스탈 위치만 조정하고 동꼽하면 대부분 사냥터에서 제자리사냥 가능. 다만 법사 캐릭이라 몸이 약하므로 동꼽 사냥한다면 펫에 자동 HP 물약 필수. 리요는 굳이 뽑을 필요 있나 싶지만, 마키나가 몹을 끌어오고 딜도 쌔서 필수로 뽑아야함. 1분마다 봐주되 동꼽시간이 다 되면 글로리윙도 다 차서 메소 회수할겸 한 번 하는거 외에는 할거 없음. 글로리윙때 딜도 굉장히 쌔서 엘몹 잘잡고 범위도 미쳐서 원젠 컷 못하는게 이상함. 동꼽 사냥터는 위에 URL 링크 있고, 굳이 안 찾아봐도 처음에 조금만 신경써주면 쉽게 할 수 있음.
아니마
42.라라(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INT 증가, 필요 크확 : 55%, 재미 : 下)
장점 : 캐릭터가 귀여움. 쉬운 원젠 컷.
단점 : 타격감이 없음. 재미 없음. 포션값 많이듬. 스킬이 복잡해서 읽고 이해해야함. 뇌빼기 불가능.
후기 : 용맥 분출만 사용해도 원젠 컷이 나서 160까지 용맥 효과가 뭔지도 몰랐음. 대충 분출만 하고 흡수는 아예 안했다가 160부터 개고생함. 용맥 분출 유지 시간이 짧아서 뇌빼기는 불가능. worst5 안에 들어감.
43.호영(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LUK 증가, 필요 크확 : 45%, 재미 : 下)
장점 : 없음.
단점 : 재미없음. 스킬 연계 컨셉 캐릭같은데 여의선:인만 사용함. 사출기 의미가 없음.
후기 : 딜은 준수한 것 같은데 스킬들이 쿨이 있어서 그런지 여의선:인만 사용하고 사냥함. 그래서인지 재미가 없음. 부적 도력, 두루마리 도력을 모아서 버프 혹은 스킬을 사용하는데 여의선:인만 사용해서 그런지 범위도 좁고, 잘 모이지 않아 버프 쓰면 다른 스킬을 못씀. 버프 스킬로 환영 분신부, 추적 귀화부, 권술:호접지몽 3가지가 있는데 권술:호접지몽은 약해서 의미가 없어보이고, 쓸만한 건 환영 분신부 한 개 뿐임. worst5 안에 들어감.
제로
44.제로(육성 난이도 : 上, 링크 중요도 : 中, 유니온 효과 : 경험치 획득량 증가, 필요 크확 : 45%, 재미 : 上)
장점 : 독보적인 컨셉. 소요 시간 신경 안쓰고 천천히 하겠단 마인드면 템신경 안써도 됨. 준수한 기동성.
단점 : 돌스공. 스토리가 강제됨. 아주 높은 원킬 컷.
후기 : 컨셉이 취향 저격이라 부캐로 키우고 있지만 애증의 캐릭터. 딜자체는 완전 하위권이라 생각함. 타격감도 있어서 재미는 있지만, 육성때 생각하면 아픈 기억이므로 200후에 계속 키울거 아니면 익성비 맥여서 로이더로 키우는게 현명함. 스토리 무시하고 밖에서 사냥하려면 템세팅 해야하는데, 약해서 버그 걸렸나 싶은 이상함을 느낌. 스킬자체는 화려하고 바인드가 독보적으로 길어서 보스 버스타도 미안함이 거의 없음. 저레벨 환불로 무기 공 2추띄워야 한다고 하지만 저레벨때는 어차피 공 추옵은 낮으므로 대충 공격력 붙으면 스탑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음. 진짜 별차이 없고 나중에 제대로 하겠다 마음먹으면 영환불 돌리는게 백번나음. 8개 스킬을 사용하고 알파, 베타 서로 태그하는 컨셉이라 4초마다 태그해줘야 0.8인분 한다고 생각하는데 딜은 약해도 이 컨셉이 맘에 듬. 방향키 두번누르면 대시하는데 포탈 탈때 윗 대시 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커맨드 잠금하고 대시는 단축키로 사용하는게 좋음(중요).
키네시스
45.키네시스(육성 난이도 : 中, 링크 중요도 : 上, 유니온 효과 : INT 증가, 필요 크확 : 55%, 재미 : 下)
장점 : 준수한 맵 장악력. 뇌빼기 가능.
단점 : 재미 없음. 타격감이 없음. 싸이킥 그랩 범위에 하자있음.
후기 : 컨셉부터 맘에 안듬. 체공까진 아니여도 짧은 시간 날라다닐 수 있긴 한데 황혼의 폐리온에서 못써먹음. 싸이킥 그랩 판정이 하자가 느껴지는데 이게 왜 안맞지 싶을 때가 많고 원킬 컷이 힘듬. 원젠 컷을 위해서 얼티메이트 트레인, 얼티메이트-싸이킥 샷을 사용하려면 싸이킥 드레인 설치 필수. 얼티메이트-싸이킥도 하자가 있는데. 강한척하면서 은근 약한 디버프고, 날린 몹이 안죽으면 외딴 곳에서 혼자 숨어있음.
마치며
유니온 8000까지 찍으면서 나름 생긴 노하우 정리한 것.
게임은 오락이고 재미있기 위해서 한다고 생각하지만 RPG 장르 특성상 숙제란 것이 존재하고 숙제라는 것은 하기 싫어도 해야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함. 유니온은 메이플에 있어서 숙제에 포함되는 컨텐츠이고, 확실한 공짜 스펙업.
유니온을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120작 -> 140작 -> 200작 순으로 해야 정신건강에 좋고, 메소나 템수급도 편해짐.
크리티컬 확률 100%는 상수로 갖고 가야한다고 생각함. 템셋 자체가 가성비 딱 원킬 컷 지향이기 때문에 한 줄이라도 크리티컬이 안나오면 삑나는 경우가 발생함.
포션, 장비, 기타템 전부다 팔면 3~4천 메소 정도 나옴.
링크 우선순위는 내가 생각했을 때
1순위 : 에반, 아란, 메르세데스 (경험치)
2순위 : 팬텀, 모험가 궁수 (크리티컬 확률)
3순위 : 데몬어벤져, 호영, 키네시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