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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적 정리/DirectX11을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5.점

by 민돌이2 2022. 1. 4.

벡터는 힘과 방향만을 나타낸다.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는 3차원 기하구조의 위치나 3차원 가상 카메라의 위치 등, 공간 안의 어떤 위치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한다.

위 그림 처럼 특정 좌표계를 기준으로 한 표준 위치에 있는 벡터를 3차원 공간 안의 한 위치를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위치를 나타내는 용도로 쓰는 벡터를 위치벡터(position vector)라고 부른다.

위치벡터에서 중요한 것은 벡터의 방향이나 크기가 아니라 벡터의 머리끝 좌표이다. 벡터의 머리끝 좌표가 위치이기 때문이다.

 

점으 ㄹ벡터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한 가지 부가적인 효과는 점에 대해서 의미가 없는 벡터 연산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점의 차 q - p를 p에서 q로의 벡터라고 정의할 수 있다(그림 a). 또한 점 p + 벡터 v를 p를 v만큼 이동했을 때 도달하는 점 q라고 정의하는 것도 가능하다(그림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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