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는 힘과 방향만을 나타낸다.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에서는 3차원 기하구조의 위치나 3차원 가상 카메라의 위치 등, 공간 안의 어떤 위치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한다.

위 그림 처럼 특정 좌표계를 기준으로 한 표준 위치에 있는 벡터를 3차원 공간 안의 한 위치를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위치를 나타내는 용도로 쓰는 벡터를 위치벡터(position vector)라고 부른다.
위치벡터에서 중요한 것은 벡터의 방향이나 크기가 아니라 벡터의 머리끝 좌표이다. 벡터의 머리끝 좌표가 위치이기 때문이다.
점으 ㄹ벡터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한 가지 부가적인 효과는 점에 대해서 의미가 없는 벡터 연산들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 점의 차 q - p를 p에서 q로의 벡터라고 정의할 수 있다(그림 a). 또한 점 p + 벡터 v를 p를 v만큼 이동했을 때 도달하는 점 q라고 정의하는 것도 가능하다(그림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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