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적 정리/DirectX11을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42.렌더링 파이프라인 요약

by 민돌이2 2022. 1. 25.
  1. 3차원 장면을 2차원 이미지로 렌더링하기 위해, 실생활에서 사람이 사물을 보는 방식에 기초한 기법들을 적용한다. 물체의 크기가 깊이에 따라 감소하거나, 다른 물체에 가려진 물체는 보이지 않는다.
  2. 3차원 물체를 삼각형 메시로 구성한다. 하나의 삼각형은 세 개의 정점으로 정의되고, 인덱스 목록을 이용하면 정점 중복을 줄일 수 있다.
  3. 색상은 적(Red), 녹(Green), 청(Blue)의 세기로 정의한다. 이 세 원색의 세기를 달리 해서 혼합함으로써 수백만 개의 색상을 묘사할 수 있다. 원색의 세기는 [0, 1] 범위를 정규화된 수치로 표현하고, 세 색상 외에 알파 성분을 포함시켜 불투명도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4. 한 3차원 장면의 기하학적 서술과 그 장면 안에 놓인 가상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이 주어졌을 때, 렌더링 파이프라인은 현재 가상 카메라에 비친 3차원 장면의 모습을 토대로 2차원 이미지를 생성하는데 일련의 단계들 전체를 뜻한다.
  5. 렌더링 파이프라인은 크게 보아 입력 조립기(IA) 단계, 정점 셰이더(VS) 단계, 테셀레이션 단계들, 기하 셰이더(GS) 단계, 절단 단계, 래스터화기(RS) 단계, 픽셀 셰이더(PS) 단계, 출력 병합기(OS) 단계로 구성된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