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적 정리/DirectX11을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36.테셀레이션(Tessellation) 단계

by 민돌이2 2022. 1. 25.

테셀레이션(tessellation)이란 한 메시의 삼각형들을 더 잘게 쪼개서 새로운 삼각형들을 만드는 과정이다(112장 참고). Direct3D 11부터 새로 추가된 파이프라인 단계이다. 삼각형의 수를 늘림으로써 정점의 개수도 늘고 결과적으로 좀 더 고퀄리티의 메시를 만들 수 있다.

테셀레이션의 장점

  1. 세부수준(level-of-detail : LOD) 매커니즘을 구현할 수 있다.
  2. 메모리에는 저다각형(low-poly) 메시를 담아 두고 즉석에서 삼각형들을 추가함으로써 메모리를 적용할 수 있다.
  3. 애니메이션이나 물리 처리 같은 연산들은 저다각형 메시에 대해 수행하고, 테셀레이션된 고다각형 메시는 렌더링에만 사용함으로써 계산량을 줄일 수 있다.

카메라와 삼각형의 거리에 따라 세밀도를 조절하는 것을 LOD라고 한다. 멀리 있는 것은 대충 그리고 가까히 있는 것은 자세히 그리는 매커니즘이다.

728x90

댓글